“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플랫폼)” 이다. 활용 목적에 따라 크게 ①사회관계 형성(SNS), ②디지털 자산 거래(Market), ③원격협업 지원(Assistant) 유형으로 구분 가능하다.

각각의 메타버스 유형은 초기에는 독립적으로 발전하다가 여러 유형이 상호 융합하며 기능이 통합된 형태로 발전 전망되고 있다.

전 세계 빅테크 기업은 기존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한 경쟁 돌입하였고, 국내 기업은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 시도하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 현황 및 전망 (KDI, 업계 설문조사)]

실감기술을 통해 몰입감이 극대화되고 아바타를 통해 현실의 경험을 확장하고,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협업・소통하는 등으로 메타버스는 진화하고 있다.

기대 효과로는 기술력 바탕의 메타버스 플랫폼 경제 창출하여 누구나 혁신을 꿈꾸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통로 확대 새로운 세상의 기준이 되는 글로벌 모범국으로 자리 매김을 할 것이다.

출처:
디지털트윈 활성화 전략(한국판 뉴딜 2.0 초연결 신산업분야의 핵심) – | 전문자료 | 정책DB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