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현황

우리나라 정부는 미래 신성장동력인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한 계획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다.

1)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 바이오 경제 혁신전략 2025

바이오 경제를 주도하는 글로벌 바이오 강국을 실현한다는 비전이 바탕이 되었다.
– 바이오 R&D 혁신 : 글로벌 최초 기술 개발을 위한 First R&D구현
글로벌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와 유망 융합연구를 촉진했으며, 융합 플랫폼을 통해 미개척 융합기술을 선점했다.
– 바이오경제 창출 : 바이오 과학기술 기반이 미래 일자리 산업 창출
공공기술의 사업화를 촉진과 창업 지원 및 M&A 활성화를 시켰다.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 사업화를 지원했다.
– 생태계 기반 조성 : 민간주도 바이오경제 구현의 마중몰이 될 국가 생태계 기반 조성
제도의 개정과 혁신평가시스템을 구축했고, 해외시장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개발부터 규제당국이 참여했다.

2) 보건복지부 (2019-2030)

○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기술혁신을 위한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29년까지 최대 100만 명 규모로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 병원을 기술혁신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사업화 및 연구개발 재투자 촉진을 위해 의료기술협력단과 기술지주회사 등을 설립했다.
– 혁신 신약·의료기기 정부 R&D 확대하여 ‘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를 추진한다.
– 5년간 2조원 이상의 정책금융 투자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는 등 바이오헬스 부문에 금융·세제 혜택을 집중 지원한다.

3) 서울시 홍릉 혁신생태계 조성 추진전략

○ 서울 혁신 클러스터 홍릉 현황

연구개발 플랫폼과 다양한 창업 자본집적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 보건산업진흥원이 직접 운영하고, 국내외 바이오의료 전문가와 함께 운영한다. 초기 창업자가 안정궤도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인큐베이팅 환경을 고루 갖췄다. 적극적인 소통 채널 확대를 통해 정보 공유, 기술사업화, 투자유치 등 새로운 연구 기회와 해외시장 진출 등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다학제 역량을 활용한 융합형 인적자원 양성을 강조했으며 우수한 연구 및 교육역량 산업 기능을 강화하고 첨단기업 유치 및 일자리를 창출한다. 혁신 프로그램이 잘 운용되게끔 혁신 인프라를 구축한다.

4) 경기도 바이오헬스 정책

○ 글로벌 바이오 헬스 산업 혁신기지

① 산업인프라 확충 : 바이오 집적/지원 시설 확대
② 기업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 R&D 촉진 통한 혁신역량 강화, 시험/인허가, 세계시장진출지원
③ 창업하기 좋은 환경 마련 : 바이오창업 육성
④ 혁신인프라 효율적 활용 : 산·학·연 네트워킹, 법/제도 개선, 규제 완화

○ 정책방향

R&D 집적지화하며, 산업전반을 활성화한다. 경기북부 바이오기업 지원환경 개선을 통해 지역불균형을 해소하고, 창업 및 융합신산업 육성을 통해 경기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또한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며 기존 바이오산업 지원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키로 한다.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박희재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