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법인 사단和乃会오구라 병원

【요약】 도쿄도 세타가 야구의 오구라 병원은 지역 협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수익 하락 안정화를 도모하고있다. 특히 24 시간 응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에서 “막상 말할 때 의지가되는 존재 “라고되어있다. 또한 IT를 연계 도구로 활용하여 환자 과 연계 처의 요구에 부응하고 신속하게 피드백하는 것을 강점으로하고있다. 앞으로는患 자나 직원의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면서 시설의 확충을 도모 해 나가는 것이과 제목이라고 할 수있다.

Keyword : 이차 구급 병원, IT를 활용 한 지역 연계, 세타 젊은 의사 회
(자세한 내용은 “의료 시설 경영 핸드북”p.171 ~ p.176)

프로필
○ 지역 도쿄도 세타가 야구
○ 병상 수 97 바닥
○ 진료과 내과, 외과, 정형 외과, 신경 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건강 검진
○ 직원 수 (상근 환산 후의 인원수)
의사 13 명, 간호 직원 41 명, 도우미 16 명, 약사 2 명, 검사 査技사 2 명, 재활 직원 2 명, 관리 영양 전문가 1 명, 방사선 기사 3 명, 사무 15 명
○ 관련 시설 방문 간호 스테이션 나카 (직원 3 명)
○ 기타
· 병실 : 중환자 회복실, 일반 병실 (7 명, 4 명, 3 명, 2 인실), 개인 실, 특별실, 산부인과 병실
· 검사 : MRI, 초음파 진단 장치, CT 및 혈관 조영 촬영 장비 장치, 디지털 뇌파 계, 유발 전위 근전도 계, 평형 기능 검사 장비 위치, CR (X 선 디지털 영상화 처리 장치) 소화기 실천 미세 기관지 전자 스코프, 집중 환자 감시 장치, 인공 호흡기, 전신 마취 장치, 혈액 · 생화학 검사 장치 등
○ 연혁
1955 년 9 월 세타上野毛에 오구라 산부인과 의원을 개설
쇼와 32 년 8 월 오구라 병원 개설
쇼와 37 년 11 월 도쿄 올림픽 도로 정비를 위해 현재 세타가 야구 나카로 이전 병상 수 21 층에서 신축
1965 년 11 월 80 바닥에 증가 바닥
1986 년 9 월 106 바닥에 증가 바닥
1996 년 10 월 의료 법인社団和乃会小倉病院으로 개인 병원에서 법인
2001 년 8 월 97 바닥에 감소 바닥
2002 년 3 월 인터넷에 의한 지역 의료 제휴 도구 메디 메일 운용 시작

1. 오구라 병원의 선택과 전략 ~ IT를 이용한 지역 연계

동원은 지역 연계를 통해 경영 위기에서 회복, 진료 · 클리닉 신뢰할 수있는 후방 병원으로서 그 존재를 어필하고있다. 특히 IT를 이용한 제휴 도구를 통해 환자 과 연계 처의 요구에 부응하고 신속하게 피드백하는 것을 강점으로하고 있다.

(1) 지역 연계를 통한 경영 개선

동원은 현 원장이 취임하기 이전에는 매우 어려운 경영 상태에 있었다고한다. 5 년 전에 현 원장이 취임 한 이후, 개인 경영 체제에서 현대적인 체제로 전환하는 등 고객 꼴 변혁을 달성하고 경영 개선을 도모 해왔다.

그 경영 개선 과정에서 병원 전체로는 응급 의료에 의해 ​​나름의 소득이있는도 의 지역 병원과의 연계가 매우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소개 건수는 연간 를 통해서도 60 개 정도 밖에 없었다. 응급 의료는 계절이나 다른 요인으로 환자 수에 변동 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없다. 경영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라도 소개 비율을 올리는 것은 필수였다.

동원있는 세타는 주변에 대학에서 옮겨온 만 의사들이 많은, MR I 등 고가의 의료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만일의 경우에 입원 할 급성기 병원과 지역 연계를望 어째서있는 의사들이 많았다. 특히 새로 재택 의료에 임하려고하는 병원이나 만성기를 중심으로하고있는 병원은 지역 의지가되는 급성기 병원을 필요로하고 있었다. 그래서 동원은 개업이나 다른 병원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적으로 대처 시작, “세 타야 구 젊은 의사 회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왔다. 현재는 현 원장 취임 당시의 10 배 이상에 해당하는 1 개월 75 건도의 소개가 작년과 비교해도 16 건으로 대 근무 소개 건수를 늘리고있다. 이것은 지역에서 신뢰의 표현이라고 할 수있다.

(2) IT를 이용한 연계 시스템 운영

소개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MRI 나 CT 등 고가의 의료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이 될 수도 빼놓을 수 없다. 동원은 1998 년 11 월, 이미지 서버 시스템을 운영 하고 연계하는 의료 기관이 인터넷을 통해 소개 한 환자의 MRI 사진을보기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병원은 1998 년 4 월에 0.5T의 MRI로 교체 한 것을 계기로, 이미지 서버 시스템 시스템 도입을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같은 해에 병원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그 때 배선이나 각 부서에 컴퓨터를 설치하는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있는 질문 우. 지역 의료에 공헌하는 이미지 서버 시스템 도입 이었지만, 동시에 노동 비용 절감 및 이미지 데이터의 저장 관리를 단순화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었다. 이미지 데이터는 엄청난 양이 그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것이다.

실제 시스템의 운용에 있어서는 동원 측에서 촬영 한 MRI, CT, CR의 이미지 서버에 자동으로 전송되는 구조로되어 있으며, 내시경 및 병리 표본의 사진 진정한는 각 직원이 서버에 넣는다. 이 시점에서 동 병원의 PC에서는 물론, 협력 의료기관의 PC에서도, 이미지 데이터를 참조 할 수있다. 동원 홈 페이지를 시작해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하여 소개 환자의 이미지 데이터를 열람 할 수있다.

(3) 세타 젊은 의사 회에

수도원이나 다른 고급 병원의 의사가 많은 소속 세타 젊은 의사 모임은 30 대에서 40 대 젊은 의사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으로, 의료 수준의 향상을 눈 의미, 나아가 그것을 환자에 환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1994 년 설립 이후 많은 세타 가야 구내 또는 기타 지역의 젊은 의사들이 모여 정보 네트워크 참가를 펼치고있다. 현재 회원은 95 명이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는 강사를 초청하여 강연회 나 오픈 클리닉 (회원 크리닛쿠 견학), 인터넷에서의 의료 정보 제공 등이있다. 오픈 클리 니 미는 회원의 클리닉을 방문하여 각 클리닉의 특징을 알고, 임 바닥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1995 년에 시작되어 이후 현재까지 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 연구회 (의사 회에 설치), 재택 의료 연구회, 세타 가야 신경 질환 연구회, 의업 경영 연구회, 한방 처방 연구회 등의 학회에서 활발한 논의가 있다.

2. 향후의 과제

(1) 오구라 병원의 지향점

지역에 밀착 한 의료 기관에서는 숙련 된 직원이 전문적이고 고도의 의료를 24 시간 체제로보다 친밀한 것으로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요구되고있다. 따라서 동원은
· 최신 검사 장비를 갖추는 것이
· 숙련 된 직원의 전문적이고 고도의 의료를 제공 할
· 구급 환자를 거절하지 수
· 재택 진료를 지원하는
· 진료소의 후방 병원으로의 역할을
· 인근 대학 병원과도 연계를 유지 즉시 대응할 수
것을 항상 명심하고 앞으로도 이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가는 것이다.

(2) 최적 규모의 모색

동원은 2002 년 11 월, 도쿄에 일반 병상 169 바닥에 증가 바닥 허가 신청을하고, 접수 된. 앞으로도 지역 연계에 의지 일반 급성기 병원으로 기능하기 위해 한층 더 시설 확충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에 200 층 안팎까지 규모를 확대 할 의사는 있지만, 그 이상으로 은 확대 할 의사가 없다. 그것은 원장과 직원이 “환자와 병원 직원이 서로 얼굴과 이름이 일치하는 “것이 가능한 병상 규모의 한계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얼굴과 이름이 일치하지 않으면 환자는 안심하고 치료를받을 수없는 환자와 스 스태프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없이 신뢰 관계를 구축 할 수 없다 있고 환자 오인 등 의료 사고가 일어날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단점이 생긴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자와 직원과의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규모를 유지하면서도 지역 제휴의 핵심 급성기 병원으로 충분한 기능을 갖추고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그렇게.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