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대상인 외국인환자 677명은 한국의료에 대해 평균 90.5점 만족했으며, 전반적으로 의료서비스(0-100점)에 대해 평균 88.7점(68.7%는 90점 이상으로 응답)으로 응답하여 한국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함. 한국 의료서비스수준에 대해 평균 88.8점(70.2%는 90점 이상으로 응답)으로 응답하여 외국인 환자들은 한국 의료수준이 매우 우수하다고 인지하고 있음.

2015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외국인은 총 677명으로, 국적별로는 미국 159명, 일본 64명, 중국 199명, 러시아 147명, 몽골 39명, 동남아시아 59명, 중동 10명임.

의료서비스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환자는 321명(47.4%)이며, 러시아 환자 중 의료서비스 목적 방문 외국인은 110명(74.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의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한국 의료를 선택한 경로는 가족 및 지인 추천, 인터넷 검색 등에 의한 자가 선택(71.0%)이 가장 많았고, 여행사 등 에이전시 소개(9.4%)가 2순위로 분석됨.

의료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는 병원편의(91.4점), 접근성 및 직원서비스(90.7점), 병원생활(90.5점), 정보 및 교육제공(90.3점),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89.6점), 진료비(89.5점) 순으로 나타남.

  1. 조사개요

1-1 조사목적

1-2 조사도구 및 조사내용

1-3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 조사결과 요약

 

  1. 조사결과

3-1 한국의료 만족도

3-2 만족도 진단

3-3 한국의료 이용 목적 및 방문과정

3-4 국적별 외국인환자의 주요 특성

 

  1. 시사점 및 의료서비스 개선방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6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