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5G / 클라우드 게임
<5G의 특징>
① 4G 대비 이론상 20배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속도
② 4G 대비 데이터 신호에 대한 응답시간이 1/10수준으로 단축
③ 4G 대비 10배의 단말 동시접속이 가능하여 IoT 환경에 적합
<클라우드 게임 특징>
- ‘19년 4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 시작
- 5G서비스 가입의 편익 부족하고 킬러 콘텐츠가 부재 대두
- SKT가 ’20년 01월에 5세대(5G) 이동통신 단독규격(SA) 데이터 통신 테스트에 성공
☞SKT의 5G SA 상용망 테스트 성공은 국내 최초이며, 올해 상반기 중 주요 지역의 5G 서비스를 기존 NSA->SA로 업그레이드할 계획 - 구글이 ’19년 3월 게임개발자콘퍼런스(GDC)에서 ‘스타디아(Stadia)’를 발표
- 해외 게임 시장은 IT 시장 양대 기업인 구글・애플이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공개하며 시장 패러다임을 주도
- MS와 소니가 클라우드 게임과 인공지능(AI)등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19년 05월에 MOU(양해각서)를 체결
나. AI를 이용한 게임AI의 활용에 초점을 둠
- 국내 게임사들은 이용자의 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며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를 이끄는 AI의 활용에 초점을 둠
- NPC(Non-Player Character : 컴퓨터가 조작하는 캐릭터)와 PVP(Player vs Player:이용자 간 대결)가 많이 사용
- 특정 알고리즘에 의해 개임 내에서 자동으로 무한에 가까운 콘텐츠가 생성되는 절차적 콘텐츠 생성방식 사용
※넥슨의 모바일 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에 적용 - 유저가 AI 캐릭터를 선택해 부대를 형성 후 직접 명령을 내리는 방식인 스쿼트 모드 사용
※ ‘서든어택2’에 적용 - 엔씨소프트 역시 2012년도부터 지속적 투자와 연구를 진행하며, AI 기반 기술을 확보해 AI를 통한 근본적인 혁신을 만들고자 함
- 구글은 사람의 수준을 넘어서는 AI를 개발
※ 알파고가 대표적인 바둑기사들을 꺾은 사례 - 중국의 바이트 댄스(ByteDance, 字节跳动)가 인공지능(AI) 게임 개발 업체를 인수하면서 텐센트 게임즈(Tencent Games, 腾讯游戏)와의 경쟁 예상
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 블록체인 게임이란 유저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기만 하면 암호 화폐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든 게임
- 채굴(mining) : 암호 화폐를 만드는 과정
<블록체인 게임 기대효과>
① 탈중앙화 : 게임사들은 물론 개인사용자의 게임사용 비용 효익 증대
② 암호 화폐 인프라 : 게임자들의 결제 및 자산 이동 편의성 증대
③ 보안성 : 게임 아이템, 캐릭터 관련된 임의변경이나 위변조 불가
④ 거래가능 : 효율적 게임자산 거래 및 현물화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박희재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