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칼럼

병원의 창조경영과 Brand화

By | 1월 8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

1. 병원경영과 브랜드 : 존스홉킨스병원 2004년도 미국의 시사주간지 ‘US 뉴스 엔드 월드리포트’에서 미국 내 최우수 병원으로 존스 홉킨스 병원이 차지하였다. 이 주간지에 의하면 환자의 사망률, 의료기술, 의료진 등 객관적인 통계수치와 미국전역의 의사들에게 17개 전문의 진료과목에 [...]

병원의 창조경영과 Brand화에 댓글 닫힘

병원의 창조경영과 마케팅

By | 1월 7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 |

1. 의료기관의 마케팅 그 동안 마케팅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만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대학, 교회 등 비영리 조직의 경영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조장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

병원의 창조경영과 마케팅에 댓글 닫힘

병원의 창조적 경영

By | 1월 6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 , , |

1. 창조적 경영이란? 창조적경영(creative management)이란 기존 경영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경영기법과 전략으로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창조적 경영’에 대해서 서울대 이면우 교수는 ‘신창조론’에서 ‘창의십계명(創意十誡命)’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가 주창한 ‘신창조론’의 창의십계명에 의하면첫째, 모방은 쉽지만 [...]

병원의 창조적 경영에 댓글 닫힘

의료법인 세구로 병원의 경영개선 사례

By | 4월 19th, 2019|Categories: 병원칼럼, 일본병원 사례|Tags: , , , , |

1. 보통병원에서 특색있는 병원으로 (1) 창업 40주년을 앞둔 ​​전환 의료법인 세구로 병원은 현재 일반병상 55개, 요양병상 56개, 소계 111병상의 소규모 병원이다. 종합 재활병원의 허가를 받고는 있지만, 다른 병원들에 비해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보통"으로 [...]

의료법인 세구로 병원의 경영개선 사례에 댓글 닫힘

의료법인 구마모토 경애병원의 다각화 사례

By | 4월 17th, 2019|Categories: 병원칼럼, 일본병원 사례|Tags: , , , , |

1. 개요 (1) 오우 병원의 변천 현재 의료법인 오우회는 병원과 노인보건시설 관련 케어하우스, 개호서비스 사업, 노인자립 지원형 공동주택 사업, 육아지원 사업, 배식서비스 사업 등 의료·복지 분야의 다방면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병원의 출발점은 1961년 개설한 [...]

의료법인 구마모토 경애병원의 다각화 사례에 댓글 닫힘

지역의원 연계사례

By | 4월 16th, 2019|Categories: 병원칼럼, 일본병원 사례|Tags: , , |

(1) 병원 그룹 개요 (2) 지역 특성 오구라 병원이 위치한 세타가야 구는 인구수 79만명, 2차 진료권(구 서남부)에서는 인구 122만명(고령화율 16.8 %)의 도시지역이다. 2차 진료권내에는 200병상 이상의 병원이 대부분(21개의 병원 중 18개 병원)이며 그 중에는 전국적으로 [...]

지역의원 연계사례에 댓글 닫힘
Load Mor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