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칼럼
병원의 창조경영과 Brand화
1. 병원경영과 브랜드 : 존스홉킨스병원 2004년도 미국의 시사주간지 ‘US 뉴스 엔드 월드리포트’에서 미국 내 최우수 병원으로 존스 홉킨스 병원이 차지하였다. 이 주간지에 의하면 환자의 사망률, 의료기술, 의료진 등 객관적인 통계수치와 미국전역의 의사들에게 17개 전문의 진료과목에 [...]
병원의 창조경영과 마케팅
1. 의료기관의 마케팅 그 동안 마케팅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만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대학, 교회 등 비영리 조직의 경영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조장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
병원의 창조적 경영
1. 창조적 경영이란? 창조적경영(creative management)이란 기존 경영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경영기법과 전략으로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창조적 경영’에 대해서 서울대 이면우 교수는 ‘신창조론’에서 ‘창의십계명(創意十誡命)’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가 주창한 ‘신창조론’의 창의십계명에 의하면첫째, 모방은 쉽지만 [...]
의료법인 세구로 병원의 경영개선 사례
1. 보통병원에서 특색있는 병원으로 (1) 창업 40주년을 앞둔 전환 의료법인 세구로 병원은 현재 일반병상 55개, 요양병상 56개, 소계 111병상의 소규모 병원이다. 종합 재활병원의 허가를 받고는 있지만, 다른 병원들에 비해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보통"으로 [...]
의료법인 구마모토 경애병원의 다각화 사례
1. 개요 (1) 오우 병원의 변천 현재 의료법인 오우회는 병원과 노인보건시설 관련 케어하우스, 개호서비스 사업, 노인자립 지원형 공동주택 사업, 육아지원 사업, 배식서비스 사업 등 의료·복지 분야의 다방면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병원의 출발점은 1961년 개설한 [...]
지역의원 연계사례
(1) 병원 그룹 개요 (2) 지역 특성 오구라 병원이 위치한 세타가야 구는 인구수 79만명, 2차 진료권(구 서남부)에서는 인구 122만명(고령화율 16.8 %)의 도시지역이다. 2차 진료권내에는 200병상 이상의 병원이 대부분(21개의 병원 중 18개 병원)이며 그 중에는 전국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