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칼럼
병원경영의 패러다임 변화와 경영전략
1. 병원경영의 패러다임 변화 국내에서도 병원경영의 정책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병원의 경영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즉, 국내의료시장의 개방, 의료기관의 주기적 평가 등 다양한 병원경영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경영전략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한, 국내의료시장에서 그 동안 [...]
건강보험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 특화병원 및 전문병원을 중심으로
1. 머리말 지금까지 알려진 신정부의 보건의료정책의 기조는 ‘현행 의료시스템 유지’를 고수하면서 불합리한 부문을 찾아서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현 의료체계를 유지하면서 건강보험재정안정화, 관리운영의 효율화, 보험료 부과체계의 효율화 등 시스템 운영차원에서 개선점을 보완하는 [...]
병원의 가치창조경영
1. 가치창조경영이란? 최근 국내 기업에서 가치경영, 가치창조경영 또는 가치중시경영이란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치창조경영(value-based management)이란 기업의 궁극적 목표를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둔 경영 활동으로서 ‘가치창조’란 관점에서 전략수립, 재무계획, 사업계획 및 투자결정 등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을 [...]
창조경영과 Leadership
1. 병원경영과 Leader 역할 변화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에게 목적의식과 방향을 잡아준다는 점에서 시대적으로 리더쉽 개념은 변화한다. 즉, 리더쉽이론에서 과거의 권위주의적 리더쉽보다 민주적 리더쉽, 개인리더쉽보다는 팀리더쉽이 요구되고 있다. 표 1. 전통조직과 팀제의 리더역할 요소 전통적 조직 리더쉽분권적/팀조직 [...]
창조경영과 인적자원관리
1. 인력자원관리의 새 패러다임 병원계는 인력비 비중이 43.4%(2002년도 전국병원기준)으로 노동집약적인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산업분야의 경우 생산비용이 증가하면 그에 따른 탄력적인 인력 운용과 함께 생산비 인상요인을 가격에 반영해 손실을 보전할 수 있지만 실제 병원은 [...]
병원과 경영이야기
1. 현대는 경영(經營)의 시대 흔히 현대를 ‘경영의 시대’라고 말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경영학은 과학(science)이 아닌 예술(art)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학이 과학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비과학적인 요소가 많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경영학자들은 과학이 아닌 경영학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