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료
중국인의 선물문화 ㅡ 선물과 금기
중국에서 선물을 주는 것을 '쏭리'라고 한다. 즉 선물을 주는 행위를 '예를 보낸다'고 표현하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예를 표시하는 것이니 바꾸어 말하면 선물은 아주 보편적이고 자연스럽다. 비즈니스 협상을 앞두었을 때는 특히 전략적인 선물법이 요구된다. 중국인이 좋아하는 선물에 [...]
최근의 중국 주가 변동성 확대가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2014년 하반기 이후 급등한 중국주식에 버블이 있었으나, 주가가 이미 큰 폭으로 조정된 만큼 추가 하락보다는 점진적 반등이 예상됨 1. 최근의 주가 동향 2. 주가 변동성 확대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나. 금융시스템에 [...]
중국경제의 하반기 전망과 주요 현안 점검
2015년 하반기 중국경제는 재고조정, 디레버리징 등이 하방압력으로 작용하겠으나 경기안정대책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성장방식 전환을 위한 구조개선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성장률이 상반기(6.8~7.0%) 보다 다소 높은 6.9%~7.1% 수준을 보일 전망 Ⅰ. 최근 중국경제 상황 1. 실물경제 2. 금융·외환시장 Ⅱ. [...]
중국 일대일로와 시사점
일대일로는 중국경제의 서진화 촉진 거대 프로젝트로 한국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추진과 함꼐 일대일로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함. 쟁점과 대안 Ⅰ.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Ⅱ. 일대일로 및 기타 유라시아대륙 연계 구상 Ⅲ. 일대일로의 기대효과 및 한국과 [...]
최근 중국내 창업 신드롬과 시사점-벤처캐피탈/엔젤투자/신삼판을 중심으로-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총 4차례의 창업열풍이 있었으며, 최근 창업 4.0의 흐름에 따라 창업업체는 1일 기준 11,055개에 달하고 있다. 중국의 이러한 흐름에는 풍부한 자금원(벤처, 엔젤투자, 신삼판 등)이 뒷받침 하고 있다. 1. 서론 2. 벤처캐피탈 1) [...]
중국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대응 과제
중국관광객의 지속가능한 유치와 관련하여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유치정책의 추진방향과 전략을 새롭게 설정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을 언급함 1. 서론 2. 중국인 해외여행 추세와 주요 경쟁국 현황 3. 중국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