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헬스케어
2022년 의료관광시장 $1438억 도달 예상
2022년 세계 의료관광시장은 2015~2022년 15.7%의 연평균 증가율로 $1438억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암 치료는 지속적으로 가장 높은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아메리카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15년 세계 의료관광 수익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였다. 두 지역에 [...]
러시아 경제개발부, 인터넷 약국 합법화 추진
경제개발부는 의약품 인터넷 판매 합법화를 추진하기 위한 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법안에는 의약품, 알코올, 담배 등의 인터넷 판매를 허용하는 내용이 담길 것이다. 의약품 인터넷 판매를 금지하는 법에 대한 합법성 논란이 2013년부터 계속되어 왔다. 그 이후 [...]
주요국의 ICT 융합 의료산업 전략 및 시사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떠오른 ICT 융합 의료산업. 이와 관련하여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전략을 제시하고, 시사점을 설명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ICT를 융합한 신산업 육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책적 [...]
중국대형병원 중 가장 많은 진료를 한 곳은?
최근 연간 진료 건수 기준 중국 대형병원의 순위가 공개되었다. 자료에 따르면, 광둥성중의원은 연 700만 진료 건수를 기록하며, 북경협화의원(연 510만), 쓰촨대학화서의원(연 506만)을 제치고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현재 광둥성중의원은 업계의 ‘다크호스’로 급부상 중이다. 중국대형병원 연간 진료 [...]
4차 산업혁명과 보건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혁명이 가져올 충격을 사회가 흡수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수많은 담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정부, 기업의 명확한 검토가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Ⅰ. 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미래 Ⅱ. 주요국의 4차 산업혁명 [...]
아시아의료관광마케팅포럼 참석
6월 10일 사단법인 한중마케팅협회(KCMA)에서 주최하고 (주)코엔씨에서 주관한 '아시아의료관광마케팅포럼'에 다녀왔습니다. 본 포럼은 아시아관광마케팅페스티벌(ATMF, Asia Tourism Marketing Festival)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제는 아시아의료관광마케팅 우수 사례 발표, 마케팅 전략 제시, 시장 발전추세 등이었습니다. 총 10명의 연사(중국인 8명, 한국인 2명)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