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원경영과 Leader 역할 변화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에게 목적의식과 방향을 잡아준다는 점에서 시대적으로 리더쉽 개념은 변화한다. 즉, 리더쉽이론에서 과거의 권위주의적 리더쉽보다 민주적 리더쉽, 개인리더쉽보다는 팀리더쉽이 요구되고 있다.
표 1. 전통조직과 팀제의 리더역할
요소 | 전통적 조직 리더쉽 | 분권적/팀조직 리더쉽 |
조직형태 | -관료적조직 -수직적 조직 | -수평조직-오케스트라형 |
업무분장 | -개인별 업무분장 -단일업무 | -팀업무분담-복합업무(multi-task) |
리더의 역할 | -관리자의 지시,통제 -상의하달식 업무계획 | -팀의 업무계획,통제-팀내 의견수렴,코치 |
즉, 과거 전통적 리더의 역할은 권위주의형 조직에서 지시, 통제형 리더쉽이 주요역할이지만, 최근 조직의 팀제, 수평조직체계에서는 리더쉽의 유형은 참여형, 오케스트라 지휘자형의 리더쉽이 더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이 고유한 업무영역을 가지고 협업하고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관료적인 리더쉽보다는 수렴형 오케스트라형 리더쉽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2. 리더쉽 개발방안
그 동안 국내 3차진료기관의 새로운 리더들은 임상의 중심의 의사직 역할에서 새로운 경영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병원과 조직관리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되고 있다. 이는 다른 기업체에서도 새로운 CEO가 리더 역할을 맡게 되면서 일반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조직의 새 리더는 그 동안 익숙한 역할수행에서 벗어나 낯 설은 CEO 역할을 맡을 때 개인적으로 성공적인 리더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리더로 전환 단계에서 성공하려면 다음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 추진력 배양
병원의 최고경영자( CEO)로서 추진력을 조직에서 키워야 한다. 즉, 병원의 리더로서 직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업무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도록 하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해애 한다. 이러한 리더쉽 추진력 배양을 가능케 하는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기적 성공이 필요하다. 즉, 단기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 이를 공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기 목표는 비교적 빨리 해결할 수 있고 의미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해결책들은 성과에 큰 개선을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단기적 목표는 그 달성 자체도 중요하지만 달성하는 방법 또한 중요하다. 이 방법은 병원의 더 크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들을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들의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업무수행에 대한 비전을 가지게 될 수 있다. 둘째,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가능케 하는 기반을 닦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여 얻은 비전을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후 변화를 지원할 조직적 기반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를 실현할 방법으로는 직원성과 척도의 개선, 직원들에게 새로운 업무수행방법 교육, 비젼을 공유하기 위한 워크샵 등의 방법이 있다.
셋째, 신뢰를 얻어야 한다. 병원의 직원들에게로부터 신뢰감를 얻기 위해서는 적정수준의 조직목표을 제시하여야 한다. 즉, 직원들이 병원의 최고경영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기대하는 바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능력 배양
그 다음으로 병원의 최고경영자( CEO)로서 조직구성원, 즉 직원들의 능력을 배가시키는 기술들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구체적으로 병원직원들의 학습능력, 비전을 공유하는 능력 그리고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직원들의 능력배양을 가능케 하는 대안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스스로 지식획득과 배움이 필요하다. 즉, 새로운 경영지식에 대한 배움을 통해서 비전을 가지고 되며 , 이러한 비전은 구체적인 체제화를 통해서 더 많은 지식을 생산하면서 추가적인 배움에 박차를 가해준다. 이러한 선순환의 결실은 빠를수록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배우기가 힘들어진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경영지식 배우기에도 전략이 필요한데, 우선 병원의 문제점을 찾아내는데 적극적이며, 정보수집과 직원들에게 열린 자세를 보여야 한다.
둘째, 비전을 갖는 능력을 익혀야 한다. 비전은 장기적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병원의 핵심 가치와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셋째, 협조관계를 양성해야 한다. 병원조직에서 최고관리자계층의 신뢰와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 관리자 부분에서는 변화를 위해 지원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좋은 협조관계를 맺는 것이 성공여부를 좌우한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신뢰를 얻음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3. 병원경영인의 리더쉽 과제
오늘날 혼란스러운 시대의 혼란스런 변화는 그 속도가 더욱 더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병원의 CEO들의 미래 예측력과 기회발견에 대한 중요도는 증가할 것이므로 사고의 대전환이 요구된다. 오늘날과 같은 혼란스러운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은 미래예측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그리고 최근 병원에서는 기업 조직혁신의 영향으로 팀제의 도입 활성화와 함께 팀리더쉽이 각광을 받고 있다. 즉, 경영혁신을 이루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 내는 유능한 리더가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팀리더쉽에 대한 육성에 대해서 관심이 필요한데,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한 조직에는 휼륭한 리더쉽과 팀리더가 있다. 따라서 병원에서도 팀리더쉽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 3차병원에서는 병원장이 임기제로 임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 병원은 새로운 리더가 들어오게 되므로 모든 관련자에게 이 사건은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병원의 새로운 병원장이 리더 역할을 맡게 될 때 얼마나 짧은 기일 내에 병원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과 경영지식을 습득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병원경영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병원CEO는 병원경영을 이끄는 리더로서 자기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의사으로서 역할수행을 벗어나서 병원 내 각 직종별로 신뢰네트워크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리더로서 성공에 대한 자아의식, 지도력, 그리고 자기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자아의식을 개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조언으로서 먼저 조언자와 당사자간의 신뢰구축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리더쉽 개발을 위한 이코노미스트에서 CEO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덕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높은 도덕성을 갖추라
2. 싫은 결정도 과감하게 내릴 역량을 배양하라
3. 문제의 핵심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라
4. 최고를 지향하는 능력을 길러라
5.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라
6. 적재적소에 배치를 위한 사람에 대한 판단능력을 키워라
7. 부하직원의 재능을 살려주라
8. 자기확신을 가져라
9.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길러라
10. 매력적인 지도자가 되라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